[Part 14] 3D 게임과 2D 화면 합치기: Canvas의 Render Mode

  • 문제: 이전에 2D로 이뤄진 로그인, 메인 화면, 등의 GUI에서는 이전 방식으로만 하면 VR 기기에서 2D 게임 화면이 보였지만, 실제 맵, 운전을 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에서는 사용자에게 계속적으로 보여줘야하는 2D 화면도 있어야하는데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Canvas를 설정해놓으니 VR 기기 화면에서 2D GUI가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Canvas의 Render Mode: Overlay>

  • 처음 Canvas를 생성하면 Render Mode가 자동적으로 Overlay로 설정된다. 이 상태로 VR기기 연동하여 게임을 실행하면 VR 기기 화면에서 계속 보여야하는 2D 화면이 보이지 않는다. 
  • 하지만, 아래와 같이 Unity Game 화면에서는 2D 화면이 잘 보인다. 

  • 계속 VR 기기로 테스트를 하다보니 VR 화면 속 어딘가에 위의 2D 화면이 둥둥 떠있었다. Unity 화면에서는 제대로 보이지만, 왜인지 VR 화면에서는 안보이는지 모르겠다. 

 

<Canvas의 Render Mode: Camera>

  •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anvas의 Render Mode를 Camera로 바꿔서 Canvas가 카메라를 따라다니게 하였다. 
  • 아래오 같이 Canvas의 사이즈를 줄여서 카메라의 앞에 두고 Canvas의 화면이 지속적으로 따라다니도록 구현하였다. 

Canvas의 Render Mode를 Camera로 변경한 모습